양승태, 11일 재판 넘겨져…사법부 수장 첫 기소

장기현 기자 / 기사승인 : 2019-02-10 12:01:38
  • -
  • +
  • 인쇄
검찰, 양승태 구속 기간 만료 전 기소
박병대·고영한 전 대법관도 기소 전망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으로 구속된 양승태(71) 전 대법원장이 이르면 11일 재판에 넘겨진다. 전직 대법원장이 직무와 관련한 범죄 혐의를 받아 피고인으로 법정에 서는 것은 사법부 역사상 처음이다.
 

▲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지난달 2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서울구치소에서 대기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1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이르면 11일께 양 전 대법원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구속기소할 예정이다. 앞서 검찰은 양 전 대법원장의 구속 기간이 오는 12일 만료되는 점을 고려해 기소 일정을 결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양 전 대법원장의 공소사실은 지난달 260쪽 분량의 구속영장에 담긴 40여개 혐의를 중심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주요 혐의는 △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 민사소송과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댓글사건 등 '재판거래' △ 옛 통합진보당 의원 지위확인 소송 개입 △ 헌법재판소 내부정보 불법수집 △ 법관사찰 및 판사 블랙리스트 △ 공보관실 운영비로 비자금 3억5000만원 조성 등이다.

양 전 대법원장은 재판 개입 등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지난달 11일 첫 공개소환부터 지난달 24일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후에 진행된 검찰조사까지 완강히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구속영장이 기각된 박병대(62)·고영한(64) 전 대법관 등 옛 사법행정 책임자들을 양 전 대법원장과 함께 재판에 넘길 예정이다. 양 전 대법원장 시절 법원행정처 처장으로 사법행정을 지휘한 두 전직 대법관은 각각 재판 개입 및 판사 비위 의혹 무마 등의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이 같은 혐의로 구속 영장이 청구됐지만, 법원으로부터 기각 결정을 받았다. 박 전 대법관의 경우 한 차례 더 영장이 청구됐지만 이 또한 기각됐다.


이들과 함께 핵심 중간 책임자였던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 또한 추가기소 대상이다. 임 전 차장은 앞서 두 차례에 걸쳐 재판에 넘겨진 바 있으나 이른바 '판사 블랙리스트'라 불리는 법관 인사 불이익 등 추가 혐의로 다시 기소될 것으로 보인다.

양 전 대법원장을 비롯해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이들이 재판에 넘겨지면 지난해 6월부터 8개월에 걸쳐 진행된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수사가 일단락될 전망이다. 검찰은 양 전 대법원장의 핵심 혐의를 먼저 기소한 뒤 재판부 배당 조작 등 새롭게 불거진 혐의에 대한 보강 수사를 거쳐 추가 기소할 계획이다.

 

UPI뉴스 / 장기현 기자 jkh@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손흥민 교체 출전' 토트넘, 올림피아코스와 2-2 무승부

토트넘 홋스퍼가 올림피아코스와의 원정경기에서 무승부를 거뒀다.토트넘은 19일 새벽 1시 55분(한국시간) 그리스 피레아스의 게오르기오스 카라이스카키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본선 B조 1차전에서 홈팀 올림피아코스와 2-2로 비겼다.이날 손흥민은 2-2 동점 상황이던 후반 27분 델레 알리가 빠지고 교체 투입됐...

토트넘 vs 올림피아코스 챔피언스리그 중계 언제·어디서?

토트넘 홋스퍼(잉글랜드)가 올림피아코스(그리스)의 챔스 맞대결이 생중계된다.토트넘은 19일 새벽 1시 55분(이하 한국시간)그리스 피레아스에 있는 게오르기오스 카라이스카키스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19-2020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B조 1차전에서 홈팀 올림피아코스와 맞대결을 펼친다.이날 경기 중계는 스포티비(SPOTV), 스포티비온(SPOT...

이강인, 토트넘 손흥민보다 이른 챔스 데뷔 '18세 7개월'

발렌시아(스페인)의 이강인이 챔피언스리그한국인최연소 출전기록을 경신했다.이강인은 18일 새벽 4시(이하 한국시간) 잉글랜드 런던 스탬포드 브릿지에서 열린 2019-2020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H조 1차전에 교체 출전했다.발렌시아는 후반 29분 로드리고 모레노의 결승골에 힘입어 첼시를 1-0로 꺾었다. 이강인은 후반 45분 로드리고와 교체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