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기 구명위 "3·1절 특사 배제는 정치공학"

황정원 기자 / 기사승인 : 2019-02-26 16:52:05
  • -
  • +
  • 인쇄
"사법농단 재판거래 피해자에게 정치인 프레임"
"박근혜 정권으로부터 최대 정치탄압 받아"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 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가 정부의 3·1절 100주년 특별사면 대상자에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이 포함되지 않은 것에 대해 "사법농단 재판거래 피해자에게 정치인 프레임을 씌웠다"며 반발했다.  

 

▲ 지난 10일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 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가 집회를 열고 이 전 의원의 삼일절특사 포함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구명위원회는 26일 법무부의 사면 대상자 발표 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박근혜 적폐 정권의 국가폭력 피해자 대사면이라는 시민사회의 기대에 반의 반도 못 미치는 참으로 실망스러운 결과"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3·1운동과 임시정부 100주년에 즈음한 삼일절 특사에서 끝내 이석기 전 의원을 배제했다"며 이는 "적폐세력이 반발하면 정치적으로 불리할 것이란 셈법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인을 포함하지 않기로 한 정부의 방침에 대해 "정치인 배제는 어처구니없는 궤변"이라며 "과거 정치인 특사가 문제였던 것은 권력실세로서 저지른 부패·비리 행위 때문이지 신분 때문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박근혜 정권으로부터 최대 정치탄압을 받은 진보정치인에게 정치인 프레임을 씌워서 사면 배제의 이유로 든다는 것은 참으로 옹색하기 짝이 없다"며 "이번 3·1절 특사는 정의를 바로 세우라는 촛불국민의 요구를 외면한 특별사면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구명위원회는 양승태 사법부 시절 법원행정처가 이 전 의원의 재판에 부당하게 관여한 정황이 '사법농단 문건' 등에서 드러났다며 이 전 의원의 석방을 요구해 왔다.

이 전 의원은 내란 선동 혐의로 징역 9년을 선고받고 6년째 수감 중이다.

 

UPI뉴스 / 황정원 기자 hjw@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인물

+

만평

+

스포츠

+

임효준, 성희롱으로 '대표팀 전원 선수촌 퇴촌'

쇼트트랙 대표팀이 또다시 성희롱 파문에 휩싸였다. 이번에는 동성 선수간 성희롱 논란이다. 이에 따라 남녀 국가대표팀 전원이 모두 진천선수촌에서 퇴촌을 당했다. 25일 대한체육회에 따르면, 지난 17일 충북 진천에 있는 진천선수촌에서 쇼트트랙 남녀 대표팀이 동반 암벽 등반 훈련을 하던 중임효준(23·고양시청)이 동료황대헌(20·한국체대)의 바지를 벗겼다.수...

류현진, 기자들이 뽑은 가장 유력한 사이영상 후보

메이저리그 데뷔 이후 최고의 성적을 보이고 있는 LA 다저스의 류현진(32)이 내셔널리그(NL) 사이영상 후보 1순위로 선정됐다. ​25일(한국시간) 메이저리그 공식 홈페이지 엠엘비닷컴은 메이저리그 담당 기자 35명이 뽑은 사이영상 후보를 공개했다. 기자들은 각 리그 3순위까지 투표하고 1위에 5점, 2위에 3점, 3위에 1점을 부여했다. 투표 결과 류현진...

쇼트트랙 대표팀서 성희롱 신고…한 달간 전원 퇴촌

진천선수촌에서 발생한 성희롱 사건으로 인해 훈련하던 쇼트트랙 대표팀 선수들이 모두 퇴촌한다.25일 대한체육회에 따르면 쇼트트랙 대표팀은 지난 17일 진천선수촌에서 산악 훈련을 했다. 당시 남자 선수 A가 동성 후배인 B 선수의 바지를 벗겼으며, B 선수는 A 선수를 성희롱으로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A 선수와 B 선수는 모두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메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