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조달-통관-물류-결제 수출全과정 '디지털화'

오다인 / 기사승인 : 2019-10-14 14:27:07
  • -
  • +
  • 인쇄
무역 정보, 빅데이터·AI로 맞춤형 제공
수출 신고 시간·비용 90% 이상 절감 기대
2021년까지 '디지털 무역 기반'이 구축돼 조달부터 계약, 통관, 결제에 이르는 무역거래의 모든 과정이 디지털화한다.

무역 정보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업체가 원하는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함으로써 수출 신고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90% 이상 절감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4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블록체인, 빅데이터, AI 등 혁신기술을 이용해 무역업체의 거래 비용을 절감하고 전자상거래 수출을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무역 기반 구축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정부의 '수출 구조 혁신' 대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정부는 수출 체질 개선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수출 활력 제고 대책', '수출 시장 구조 혁신 방안' 등을 추진해 왔다.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4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번 대책은 △ 수요자 중심의 수출지원 서비스 혁신 △ 디지털 무역 플랫폼 선도 △ 전자상거래 수출 확대 등 3대 전략과 이를 이행하기 위한 7대 과제로 구성됐다.

우선 디지털 혁신기술을 활용한 수출지원 서비스 혁신으로 중소기업에 새로운 수출 기회를 제공한다. 2020∼2021년 '대외경제 통합정보센터'를 구축해 여러 부처와 공공기관에 분산된 수출, 해외투자, 프로젝트 수주 등 해외 진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수출기업이 적극적으로 신규 시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유망시장 추천, 시장별 특화정보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중기 맞춤형 통계'(무역통계진흥원)와 '마이 트레이드 서비스'(무역협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두 번째로 무역금융의 디지털화를 촉진한다. 기업들의 외국환 거래 편의를 위해 외국환은행, 유관단체(무역협회, 은행연합회), 한국무역정보통신 등이 협력하는 '블록체인 기반 외국환 거래 증빙 서비스'를 오는 12월 개시해 증빙서류 제출 절차를 간소화한다.

현재는 수출기업이 외국환은행에 송금방식(O/A) 수출채권을 매입 신청할 때 온라인(14%)과 오프라인(86%)을 병행하고 있지만, 2020년 7월부터는 온라인 매입만 가능하게 돼 수출채권 매입은행 간 중복매입이나 초과매입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기존 17종의 서류 제출과 수기 작성이 필요했던 무역보험공사의 수출신용보증 서비스를 온라인화하는 중소기업 전용 '디지털 수출 신용보증 서비스'를 도입하고 온라인 무역보험·보증을 위한 온라인 전용 상품을 개발한다.

세 번째로 2021년까지 3년간 '디지털 무역 플랫폼'(uTH 2.0)을 구축해 기업의 조달부터 계약, 통관, 물류 등 수출 전 과정을 아우르는 디지털 거래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의 영업비밀을 제외한 무역거래 데이터의 처리·분석·활용 등을 허용하기 위해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관세청의 기업별 정보도 수출지원기관과 공유할 수 있도록 무역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 신남방·신북방 지역 중심 '디지털 무역 플랫폼' 수출 △ 소재·부품·장비 기업 간 전자상거래 수출(B2B) 확대 △ 소비재 중심 전통 전자상거래 수출(B2C) 지원 강화 △ 전자상거래 수출 촉진 인프라 조성 등의 과제도 담겼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이번 대책은 세계 디지털 무역 시장을 선도하고 온라인 수출 지원 기반을 고도화하는 데 역점을 두고 마련했다"면서 "정부·무역 유관기관의 무역정보와 수출지원서비스 통합·제공, 보다 편리한 무역업무 처리, B2B 전자상거래 촉진 등 수출기업이 현장에서 요청하는 사항을 반영하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어 "새롭게 구축되는 디지털 무역을 바탕으로 기업이 불확실한 무역 환경을 극복할 수 있도록 범부처적 지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UPI뉴스 / 오다인 기자 odi@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핫이슈

2021. 4. 15. 0시 기준
112117
1788
102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