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 미국서 '더 똑똑한 주방가전' 격돌

임민철 / 기사승인 : 2020-01-21 15:4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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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생활주방가전 전시회 'KBIS 2020' 나란히 출격
삼성 '밀레니얼 세대', LG '신기술 추구 미식가' 겨냥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북미 시장을 겨냥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고급형 주방·생활가전 제품을 선보였다.

▲ 삼성전자 모델이 21일부터 23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북미 최대 규모의 주방·욕실 관련 전시회인 'KBIS 2020'에서 패밀리허브 냉장고와 프리미엄 의류케어 가전으로 구성된 '커넥티드 리빙존'에서 AI·IoT가전을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양사는 21일부터 오는 23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더 키친 앤드 배스 인더스트리 쇼(KBIS) 2020'에 참가해 혁신 가전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KBIS는 주방 디자이너, 건축가, 인테리어 전문가와 관련 600여개 업체가 참가하는 대형 주방욕실 전시회다.

삼성전자는 데이코와 함께 420평(약 1388㎡) 규모 전시장을 마련해 참가했다. 삼성전자는 전시회에서 사물인터넷(IoT)과 AI 기술을 확대 적용하고 밀레니얼 세대의 취향과 생활양식을 반영한 주방 가전 패키지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방문객들에게 AI 및 IoT 주방가전 대중화를 알리는 '커넥티드 리빙 존'을 마련해 푸드AI를 탑재한 '패밀리허브' 냉장고를 전시했다. 패밀리허브 냉장고는 맞춤 식단과 레시피 추천, 보관 중인 식재료 인식과 관리, 냉장고로 음악과 영상 감상, 타 가전 제어 기능을 갖췄다.

삼성전자는 '슬라이드인(Slide-in)' 레인지, 빌트인룩(Built-in Look) 양문형 냉장고 신제품도 공개했다.

슬라이드인 레인지는 빌트인 가전같은 외관과 단순한 조작패널을 채택했고 23K BTU 화력을 구현하는 '듀얼 파워 버너'를 제공한다. 1BTU는 0.252kcal이다. 사용자는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을 통해 레시피 검색을 하고 원하는 쿠킹 모드를 레인지에 바로 설정할 수 있다. 소비자 취향을 고려한 쿠킹모드 제안, 음성 명령으로 제품 동작 등 요리 과정의 복잡함을 덜어 주는 기능을 지원한다.

빌트인룩 양문형 냉장고 신제품은 '플랫(Flat) 디자인'이 적용된 도어와 단순한 핸들 디자인으로 빌트인 가구처럼 현대적인 주방을 만들어 준다. 제품에는 슬림한 외관에 에너지 효율을 유지하며 식품 보관공간을 늘린 '스페이스맥스(SpaceMax)' 기술이 적용됐다.

데이코는 3가지 주방 가전 패키지를 활용해 △현대 도시인의 삶의 공간을 구현한 어반 라이프(Urban Life) 존 △전통적인 느낌의 컨트리사이드(Countryside) 존 △해변 레지던스 컨셉의 코스탈(Coastal) 존 등 3가지 테마 공간을 선보였다.

최익수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삼성전자는 혁신적인 기술과 차별화된 디자인뿐만 아니라 AI·IoT 기술을 확대 적용해 밀레니얼을 중심으로 다변화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왔다"며 "이를 통해 글로벌 가전 시장에서 리더십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LG전자가 21일부터 23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KBIS 2020'에서 전시부스를 운영한다. [LG전자 제공]

LG전자는 920㎡ 규모 전시장을 마련했다. 회사는 방문객들이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빌트인 디자인 'LG 스튜디오', AI 브랜드 'LG 씽큐(ThinQ)'를 적용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고 밝혔다.

LG전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는 미국 현지에서 판매되는 고급형 빌트인 주방기기다. 회사는 전시회에서 '기술'과 '미식가'의 합성어로 신기술을 추구하는 미식가를 뜻하는 '테크니큐리안'을 겨냥해 빌트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소개한다.

LG전자는 전시장에서 아일랜드 식탁이나 조리대 아래에 빌트인으로 설치되는 '언더카운터(Undercounter)' 와인셀러와 서랍형 냉장고를 선보였다. 30인치 월오븐, 48인치 가스·전기 겸용 쿡탑 등 신제품도 내놨다. 쿡탑, 오븐, 프렌치도어 및 칼럼형 냉장고, 와인셀러, 식기세척기, 후드 등 빌트인 라인업을 선보였다.

LG 인스타뷰 씽큐 냉장고는 AI를 통해 내부 식재료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남은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요리와 조리법을 추천해 준다. 식재료가 떨어지면 사용자가 주문할 수 있도록 알려 주기도 한다.

LG전자는 빌트인 LG 스튜디오를 비롯한 주방가전과 함께 AI DD모터를 탑재한 트윈워시, 스타일러,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 등 'LG 씽큐'를 적용한 생활가전도 선보였다.

지름 약 5㎝ 공모양 얼음 '크래프트아이스'를 만들 수 있는 LG 스튜디오 프렌치도어 냉장고도 전시했다.

LG전자는 가전제품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해주는 프로액티브 서비스 외에 '이닛(Innit)', '사이드셰프(SideChef)', '드롭(Drop)', '토발라(Tovala)' 등 스마트 레시피 기업과 함께 AI 서비스도 소개한다고 밝혔다.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 사장은 "초프리미엄 빌트인의 차별화된 가치와 생활가전의 본질적인 경쟁력을 앞세워 글로벌 프리미엄 빌트인 시장을 지속적으로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UPI뉴스 / 임민철 기자 imc@upi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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