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O4O플랫폼 상담 5만 건…대리점 영업 활성화 지원

이종화 / 기사승인 : 2020-05-22 11: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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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대표 강승수)의 자사 홈페이지 '한샘닷컴'이 고객과 전국 700여 개의 한샘 오프라인 매장을 연결하는 O4O(Online for Offline) 플랫폼으로 누적 상담신청 5만 건을 돌파하며 대리점 영업 활성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O4O(Online for Offline) 플랫폼은 단순히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소개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에서 확보한 고객 데이터를 오프라인 활동에 결합 및 활용하는 차세대 비즈니스 모델로 주목 받고 있다.

▲ 한샘(대표 강승수)의 자사 홈페이지 '한샘닷컴'이 고객과 전국 700여 개의 한샘 오프라인 매장을 연결하는 O4O(Online for Offline) 플랫폼으로 누적 상담신청 5만 건을 돌파하며 대리점 영업 활성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한샘 제공]

최근 코로나19로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비대면, '언택트(untact)' 소비 트렌드가 확산 되고 있고,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집꾸밈에 관심을 가지는 '홈코노미'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한샘은 매장 방문을 최소화해 줄을 설 필요가 없는 O4O 플랫폼인 한샘닷컴이 오프라인 영업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샘은 작년 3월 자사 홈페이지 '한샘닷컴'을 O4O 플랫폼으로 개편 했다. 방문한 고객은 평형대와 스타일별로 분류된 다양한 공간 패키지 컨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공사 후 모습을 가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온라인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모델하우스'도 눈길을 끈다. 다양한 실제 시공 사례도 만나볼 수 있다.

온라인에서 관심 있는 공간 패키지를 고른 후 상담신청을 하면 최적의 오프라인 매장을 배정받을 수 있다. 부엌 패키지를 신청하면 가까운 부엌 전문매장으로 연결되고 집 전체공사 패키지를 선택하면 리모델링 전문 매장으로 연결되는 식이다. 연결된 대리점 입장에서는 자체 온라인 마케팅 활동 없이 구매의사가 있는 고객들을 쉽게 유치 할 수 있어 본사와 대리점 상생 정책으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3월 한샘닷컴 상담신청 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같은 해 2분기 누적 7000건, 3분기 1만 7000건, 4분기 2만 8000건, 올해 1분기 4만2000건 그리고 올해 5월 누적 5만 건을 돌파했다.

한샘 관계자는 "최근 패션, 식품 등에 이어 홈인테리어 분야도 온라인 부문으로 영역이 확장되면서 오프라인 대리점은 새로운 영업 방식이 필요해지고 있다"며 "한샘닷컴과 같은 O4O 플랫폼은 가구업계에서 한샘이 유일하며, 구매의사가 높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본사와 대리점의 윈윈 전략이다"고 말했다.

UPI뉴스 / 이종화 기자 alex@upi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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