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선거제 개혁, 패스트트랙 협상 계속"

김광호 기자 / 기사승인 : 2019-03-15 11:37:18
  • -
  • +
  • 인쇄
전날 긴급의총 결과…"패스트트랙 반대 의견도 상당수"
"협상 나서지 않는 한국당의 진지한 자세 전환 촉구"
"文정부 낙하산 인사 적폐…얼렁뚱땅 넘어가려고 해"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15일 선거제 개혁을 논의한 전날 긴급 의원총회 결과에 대해 "당내 더 많은 의원이 일정상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협상에 응하라는 의견을 줘 협상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관영(가운데)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제 개혁은 너무 중요하고, 자유한국당은 (선거제 개혁에)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 긴급 의총에서 "선거제는 합의제로 해야 하므로 패스트트랙 자체가 옳지 않다는 의견이 상당수 있었다"며 "설사 하더라도 다른 것과 연계해선 안 되고 선거제만 별도로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이 선거법 개정과 함께 패스트트랙에 지정하려 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설, 검경수사권 조정 등의 법안과 관련해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라는 야당의 요구가 관철될 것을 전제로 협상에 임하겠다"며 "민주당은 야당의 입장을 100% 수용해 정치 개혁과 민생법안을 협의해나가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선거제 패스트트랙 논의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는 "계속해서 본인들 주장만하고 협상을 하지 않고 있다"면서 "다시 한 번 한국당의 진지한 자세 전환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늘이 선거제 개혁 D-데이'라는 지적에 "오늘 처리되기 어려울 것"이라며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는 "의원정수를 300명으로 고정해 놓는 한 100% 연동형 비례대표제(정당득표율에 정비례하는 의석배분 선거제도)는 불가능하다"면서 "비례의석을 75석밖에 할 수가 없는 현실에서 비례성을 제대로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황현선 전 청와대 행정관의 연합자산관리(유암코) 상임감사 내정과 관련해선 "끝이 보이지 않는 문재인 정부 낙하산 인사 적폐"라며 "문재인 정부가 적폐를 모른 척하며 얼렁뚱땅 넘어가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UPI뉴스 / 김광호 기자 khk@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인물

+

만평

+

스포츠

+

임효준, 성희롱으로 '대표팀 전원 선수촌 퇴촌'

쇼트트랙 대표팀이 또다시 성희롱 파문에 휩싸였다. 이번에는 동성 선수간 성희롱 논란이다. 이에 따라 남녀 국가대표팀 전원이 모두 진천선수촌에서 퇴촌을 당했다. 25일 대한체육회에 따르면, 지난 17일 충북 진천에 있는 진천선수촌에서 쇼트트랙 남녀 대표팀이 동반 암벽 등반 훈련을 하던 중임효준(23·고양시청)이 동료황대헌(20·한국체대)의 바지를 벗겼다.수...

류현진, 기자들이 뽑은 가장 유력한 사이영상 후보

메이저리그 데뷔 이후 최고의 성적을 보이고 있는 LA 다저스의 류현진(32)이 내셔널리그(NL) 사이영상 후보 1순위로 선정됐다. ​25일(한국시간) 메이저리그 공식 홈페이지 엠엘비닷컴은 메이저리그 담당 기자 35명이 뽑은 사이영상 후보를 공개했다. 기자들은 각 리그 3순위까지 투표하고 1위에 5점, 2위에 3점, 3위에 1점을 부여했다. 투표 결과 류현진...

쇼트트랙 대표팀서 성희롱 신고…한 달간 전원 퇴촌

진천선수촌에서 발생한 성희롱 사건으로 인해 훈련하던 쇼트트랙 대표팀 선수들이 모두 퇴촌한다.25일 대한체육회에 따르면 쇼트트랙 대표팀은 지난 17일 진천선수촌에서 산악 훈련을 했다. 당시 남자 선수 A가 동성 후배인 B 선수의 바지를 벗겼으며, B 선수는 A 선수를 성희롱으로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A 선수와 B 선수는 모두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메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