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노회찬 부인, 드루킹 재판 불출석…증인신문 무산

장기현 기자 / 기사승인 : 2019-05-15 19:44:27
  • -
  • +
  • 인쇄
법원 "내달 19일 재소환…집행관·우편 송달 병행"

'드루킹' 김동원(50) 씨의 항소심 재판에 증인으로 채택된 고(故) 노회찬 전 의원 부인이 폐문부재(문이 잠겨있고 사람이 없음)로 불출석했다.

▲ '드루킹' 김동원 씨가 1월 30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드루킹 댓글 조작사건' 선고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고법 형사4부(부장판사 조용현)는 15일 컴퓨터 등 장애 업무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드루킹 김 씨 등 10명에 대한 항소심 2차 공판기일을 진행했다.

증인으로 소환된 노 전 의원 부인 김모 씨가 법정에 나오지 않아 증인신문은 무산됐다. 법원은 증인소환장을 정의당 당사로 보냈지만 거부당했고, 부인 김 씨의 자택으로 다시 보냈으나 폐문부재로 송달되지 않았다.

재판부는 "내달 19일에 다시 소환하겠다"며 "집행관 송달과 우편 송달을 병행하겠다"고 말했다. 드루킹 김 씨 등의 항소심 3차 공판은 다음달 19일 오후 2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드루킹 김 씨 측은 금품을 직접 수령했다는 부인 김 씨에 대한 신문이 필요하다며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증인으로 신청했다. 1심이 증인 채택 필요성을 부정적으로 봤던 것과 달리, 2심은 "노 전 의원 유서에 적시된 금액과 1심이 인정한 금액이 달라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증인으로 채택했다.

드루킹 김 씨는 노 전 의원에게 명절 선물을 보내고 강연료도 줬다고 주장했다. 다만 특검팀이 기소한 것처럼 불법 정치자금을 제공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앞서 노 전 의원은 지난해 7월 23일 서울 중구 소재 한 아파트에서 투신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그는 유서에서 "2016년 3월 두 차례에 걸쳐 경공모로부터 4000만원을 받았다"며 "어떤 청탁도 없었고, 대가를 약속한 바도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특검은 노 전 의원이 사망함에 따라 수사를 중단하고 '공소권 없음' 처분했다.


UPI뉴스 / 장기현 기자 jkh@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인물

+

만평

+

스포츠

+

'손흥민 교체 출전' 토트넘, 올림피아코스와 2-2 무승부

토트넘 홋스퍼가 올림피아코스와의 원정경기에서 무승부를 거뒀다.토트넘은 19일 새벽 1시 55분(한국시간) 그리스 피레아스의 게오르기오스 카라이스카키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2020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본선 B조 1차전에서 홈팀 올림피아코스와 2-2로 비겼다.이날 손흥민은 2-2 동점 상황이던 후반 27분 델레 알리가 빠지고 교체 투입됐...

토트넘 vs 올림피아코스 챔피언스리그 중계 언제·어디서?

토트넘 홋스퍼(잉글랜드)가 올림피아코스(그리스)의 챔스 맞대결이 생중계된다.토트넘은 19일 새벽 1시 55분(이하 한국시간)그리스 피레아스에 있는 게오르기오스 카라이스카키스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19-2020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B조 1차전에서 홈팀 올림피아코스와 맞대결을 펼친다.이날 경기 중계는 스포티비(SPOTV), 스포티비온(SPOT...

이강인, 토트넘 손흥민보다 이른 챔스 데뷔 '18세 7개월'

발렌시아(스페인)의 이강인이 챔피언스리그한국인최연소 출전기록을 경신했다.이강인은 18일 새벽 4시(이하 한국시간) 잉글랜드 런던 스탬포드 브릿지에서 열린 2019-2020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H조 1차전에 교체 출전했다.발렌시아는 후반 29분 로드리고 모레노의 결승골에 힘입어 첼시를 1-0로 꺾었다. 이강인은 후반 45분 로드리고와 교체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