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English] BTS를 '악마'라니…아미들 분통

윤흥식 / 기사승인 : 2019-07-02 08:00:03
  • -
  • +
  • 인쇄
(46) spark outrage

"A Malaysian preacher has been decrying K-Pop acts like BTS and Nu'est as 'demonic,' sparking outrage from both fans and Muslims. In an Instagram posted on Thursday, celebrity imam PU Syed Bakri called for Nu'est's September concert in Kuala Lumpur to be canceled. 'New demons just keep coming.'" (2019. 6. 29. Newsweek)


▲ 말레이시의 TV 리얼리티 쇼에 출연중인 이맘(회교지도자)이 BTS에 대해 "악령이 쓰였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고 보도한 뉴스위크 말레이시아판. [온란인판 캡처]

방탄소년단(BTS)은 워낙 유명한 스타이다 보니 세계적으로 온갖 구설이 따라다닌다. 특히 문화 종교적 전통이 다른 국가에서는 터무니없는 오해를 받기도 한다. 무시해버리면 그만이지만, 특정 국가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이 BTS를 향해 터무니없는 인신공격을 할 때는 답답한 마음을 금하기 어렵다.

말레이시아에서 발행되는 뉴스위크 최신호에 따르면 스예드 바크리라는 회교 성직자(이맘)가 방탄소년단과 뉴이스트 같은 K-POP 스타들을 두고 "악마"(demonic)라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이 회교지도자는 물론 이 같은 주장의 근거는 단 한가지도 제시하지 못했다. 현지 TV 리얼리티 쇼에 출연중인 그는 논란이 될만한 발언을 함으로써 유명세를 누리길 기대했는지도 모른다.

당연히 이런 터무니없는 발언에 BTS의 팬들은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오늘은 '분노를 불러일으키다'(spark outrage)라는 영어표현을 공부해보자.

'spark'는 명사로 쓰일 때는 '불꽃', '불똥'이라는 뜻을 지닌다. 동사로 쓰일 때는 무언가를 '촉발시키다', '유발하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우리가 가끔 쓰는 표현인 "초면의 남녀는 처음 만나는 순간부터 스파크가 튀었다"고 할 때의 그 '스파크'다.

'spark'는 여러 감정을 촉발할 수 있지만 가장 빈번하게 불러일으키는 감정은 역시 'outrage'(분노)다. 'spark outrage'는 '분노를 촉발하다'라는 뜻이다.


"Days after the photo of a migrant father and his child found dead on the Rio Grande sparked outrage around the world." (미국에 입국하려다 리오 그란데 강에서 익사한 아버지와 딸의 사진이 보도된 뒤 세계적으로 분노의 물결이 일고 있다.)

"The scheme sparked outrage among local people." (그 계획은 현지인들 사이에서 분노를 촉발했다.)

"2 black men killed by police spark outrage in US." (두 명의 흑인이 경찰관에 의해 살해된 사건이 미국에서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China-made US Olympic uniforms spark outrage in Congress." (중국에서 조잡하게 만들어진 미국 올림픽 대표 유니폼이 미 의회에서 분노를 촉발했다.)

"In Japan, remarks by Finance Minister spark #MeToo outrage." (일본에서 재무상의 발언이 '미투' 운동에 관한 분노를 유발했다.)

같은 뜻을 지닌 단어로는 'instigate', 'provoke', 'stimulate' 등이 있다.

도입부 영문기사 해석은 다음과 같다.


"말레이시아의 한 성직자가 BTS와 뉴이스트 등 케이팝 그룹들을 '악마'로 매도해 팬들과 이슬람교 신자들의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 유명 이맘인 PU 스예드 바크리는 지난 목요일에 게재한 인스타그램 게시물에서 오는 9월 예정된 뉴이스트의 쿠알라룸프 공연을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로운 악마들이 계속해서 오고 있다'는 것이다."


UPI뉴스 / 윤흥식 기자 jardin@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핫이슈

만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