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부터 호텔까지 '라~방'…라이브 커머스 전성시대

남경식 / 기사승인 : 2020-09-21 15:48:55
  • -
  • +
  • 인쇄
롯데호텔, 호텔 15곳 객실 패키지 인스타 라이브로 판매
강원도, 산양삼 등 임산물 5종 유튜브·페이스북서 판매
신세계, 콘텐츠 제작사 인수…홈쇼핑도 모바일 라이브 강화
전통시장부터 특급호텔까지 분야를 가리지 않고 라이브 커머스가 확산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늘어난 엄지족을 사로잡기 위해서다.

라이브 커머스는 모바일 실시간 영상과 채팅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뜻한다. 홈쇼핑과 비슷한 형태이면서 고객과 판매자 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오프화이트' 매장에서 9월 16일 진행된 라이브 방송 화면 [네이버 쇼핑라이브 캡처]

롯데호텔은 가을 객실 패키지를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21일 저녁 라이브 커머스로 판매한다. 이번 라이브는 롯데호텔 서울 이그제큐티브 타워 객실에서 진행된다.

롯데호텔 5개 지점(서울, 월드, 울산, 제주, 부산), 롯데시티호텔 7개 지점(마포, 김포공항, 제주, 대전, 구로, 명동, 울산)과 L7호텔 3개 지점(명동, 홍대, 강남) 등 호텔 15곳의 숙박권이 판매된다. 시그니엘 서울·부산, 리조트 3곳을 제외한 모든 호텔이 라이브 커머스에 등장한 셈이다.

롯데호텔 관계자는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는 내국인 고객들의 여행 수요가 호텔로 집중되고 밀레니얼 세대의 이용률이 높아지는 요즘, 판매 채널 다각화 전략의 일환으로 라이브 커머스 판매를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지방자치단체도 라이브 커머스에 뛰어들고 있다. 농특산물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서다.

강원도는 21일 오후 5시부터 공식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통해 생방송을 진행한다. 이번 생방송에서는 강원도산 임산물 5종(산양삼, 오미자, 더덕, 표고, 잣)이 할인가에 판매된다.

강원도 인제군은 원통전통시장과 함께 특산물인 용대리 황태와 헛개열매즙 선물세트를 오는 22일 오후 인제군 페이스북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로 판매한다.

전진표 강원도 대변인은 "임업인과 농업인의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해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티몬이 라이브 커머스 채널 티비온을 통해 9월 17일 선보인 쎄미시스코 2인승 경형전기차 EV-Z [티몬 캡처]

온라인 쇼핑몰뿐 아니라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면세점 등 여러 오프라인 유통업체들도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신세계는 미디어 커머스 사업 강화를 위해 M&A를 이어가고 있다. 신세계의 자회사 마인드마크는 콘텐츠 제작사 '실크우드'와 '스튜디오329'를 지난 6월과 9월 각각 인수했다. 스튜디오329는 넷플릭스 인기 드라마 '인간수업' 제작사다.

라이브 커머스의 원조라 할 수 있는 홈쇼핑 업체들도 라이브 커머스를 강화하고 있다. 홈쇼핑 시청층이 고령화하는 상황에서 젊은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다.

CJ ENM 오쇼핑부문은 라이브 커머스 경쟁력을 높이고자 유아동 전문 콘텐츠 '키즈나우'를 지난 6월부터 선보였다.

롯데홈쇼핑은 오는 22일 모바일 생방송 '몰리브'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총 600분간 '식품 원데이' 릴레이 특집방송을 진행한다.

송재희 롯데홈쇼핑 e리빙부문장은 "코로나19로 안전하게 명절을 보내려는 '언택트 추석'이 선호됨에 따라 명절 시즌 구매가 급증하는 식품을 모바일 채널을 활용한 이색 콘텐츠로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UPI뉴스 / 남경식 기자 ngs@upinews.kr

[저작권자ⓒ U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핫이슈

2021. 6. 21. 0시 기준
151506
2004
143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