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코로나가 바꾼 경영환경, 성장 계기로 삼아야"

이민재 / 기사승인 : 2020-09-22 14: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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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로 '생각의 힘' 강조…연휴 중 다큐 '플라스틱 바다' 추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코로나19로 변화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성장의 계기로 삼을 것을 주문했다.

▲ 최태원 SK그룹 회장 [SK그룹 제공]


최 회장은 22일 회사 구성원에게 보내는 이메일에서 "코로나19에서 비롯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 변화를 위기라고 단정 짓거나 굴복하지 말고 우리의 이정표였던 '딥체인지'에 적합한 상대로 생각해, 성장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변화된 환경은 우리에게 '생각의 힘'을 요구한다"며 "기업이 사회적 책임 이상의 공감과 감수성을 더하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새로운 규칙"이라고 강조했다. 바뀐 환경에 수동적으로 끌려다니지 말고, 발상의 전환을 통해 딥체인지를 위한 새로운 기회로 삼자는 것이다.

최 회장은 또 "우리는 이미 기업 경영의 새로운 원칙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축으로 하는 파이낸셜 스토리 경영을 설정하고 방법론을 구상하고 있다"면서 "매출액이나 영업이익 같은 숫자로만 우리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에 연계된 실적, 주가, 그리고 우리가 추구하는 꿈을 하나로 인식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강력하고 유일한 생존법"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지난해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타운홀 미팅 방식의 '행복토크'를 100회 완주하는 등 대면방식으로 경영철학을 공유해 왔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바뀐 환경을 감안, 이메일이나 사내 인트라넷을 활용하고 있다.

최 회장은 추석 인사로 이메일을 마무리하면서 ESG에 대한 영감을 얻길 바란다며 연휴 중 볼만한 다큐멘터리로 '플라스틱 바다(A plastic ocean)'를 추천했다. 2016년 제작된 이 작품은 인류가 쉽게 소비하는 플라스틱이 생태계를 어떻게 파괴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최 회장은 전날 코로나19로 지친 취업준비생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내용의 영상을 제작해 SK그룹 채용 유튜브 채널에 올리기도 했다.

그는 영상에서 "SK에게도 신입사원 채용은 미래의 행복을 함께 만들어나갈 구성원을 찾는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면서 "취업의 꿈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신 여러분께 응원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로 우리는 과거와 완전히 다른 새로운 출발의 기회를 맞이하게 됐다"며 "여러분에게는 완전히 새로운 기회가 주어질 것이고, 그 기회를 통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더 큰 성장을 이루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UPI뉴스 / 이민재 기자 lmj@upi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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