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PICK (10월22일)] 기아·KT·한화시스템·풀무원·티몬 外

이종화 / 기사승인 : 2021-10-22 10:2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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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달이 기아가 제공한 EV6 GT-line에 탑승해 자세를 취하는 모습. [현대기아차 제공]


▲기아, 글로벌 홍보대사 라파엘 나달에게 EV6 전달

기아는 현지시간으로 21일 스페인 마요르카에 위치한 라파 나달 아카데미(Rafa Nadal Academy)에서 글로벌 홍보대사 라파엘 나달(Rafael Nadal)에게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EV6(EV6 GT-line)를 전달했다. 나달은 현재 거주중인 마요르카 지역뿐 아니라 2022 호주 오픈 등 테니스 투어 대회 등에서 EV6를 이동수단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EV6는 기아의 브랜드 슬로건 'Movement that inspires'를 상징하는 모델이자 중장기 사업전략 '플랜 S'에 기반한 차세대 모빌리티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기아 최초의 전용 전기차로 이번 행사가 열린 스페인을 비롯해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 주요국에서 지난 4월 진행한 사전 예약에서만 예약 대수 7300대를 달성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흥행을 예고한 바 있다.

▲KT, 코로나 '집콕'에 스마트+인테리어 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

KT(대표 구현모)가 스마트+인테리어 B2B 전략 세미나를 개최하고 스마트 인테리어 및 스마트 공간 리모델링의 트렌드와 미래를 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 회원사들과 공유했다. 코로나19로 야기된 '집콕 생활'을 위한 주거시장의 특성을 도출하고 언택트∙위드코로나 시대의 신시장을 준비하기 위해 열렸다. 이 자리에는 국내 스마트홈∙리모델링 시장을 대표하는 삼성전자, LH 한국토지주택공사, 한샘, 그랩, 씨지라이팅 등 관련 기업 및 단체들이 함께 했다. KT의 AI/DX 플랫폼과 서비스인 ▲방역로봇∙바리스타로봇∙서빙로봇 등을 볼 수 있는 로봇카페 ▲산소공급∙실내공기측정기 등 환경DX플랫폼 ▲업무집중도 및 편의성 제고를 위한 DIGICO Workplace와 블록체인 DID(분산 식별자) 모바일 사원증 등을 체험했다.

▲한화시스템, 항공전자 국제표준 'FACE 인증' 국내 첫 획득

한화시스템이 국내 기업 최초로 항공전자 기술표준 FACE(Future Airborne Capability Environment) 적합성 인증을 획득했다. 국제 기술 표준을 제정하는 컨소시엄인 오픈그룹(The Open Group)의 항공전자 기술 표준 FACE 적합성 인증을 얻었다. 한화시스템은 항공기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한 입출력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해 국내에서 처음으로 FACE 기술표준 적합성 인증을 통과했다. 아시아에선 대만 에이디링크(ADLINK Technology)에 이어 두번째다.

▲풀무원, 파주시 접경지역에 2400평 '평화의 숲' 조성

풀무원이 사단법인 평화의숲이 파주시 접경지역에 조성하고 있는 평화의 숲 사업에 참여하여 2400여 평 규모로 '풀무원 평화의 숲'을 만들었다. 21일 북한과 거리가 3km쯤 떨어진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대동리 산23번지 접경지역에서 (사)평화의숲, 북부지방산림청, 남북산림협력센터와 공동으로 '풀무원 평화의 숲'을 조성하기 위한 나무심기를 했다. 기후변화로 사라지고 있는 한반도 고유 수목인 구상나무와 남한지역에 많이 분포하는 상수리나무, 버드나무, 그리고 북한지역에 분포하는 전나무, 진달래 등 1000그루의 나무를 심었다. '풀무원 숲' 조성사업은 풀무원 임직원들이 사람과 자연의 지속가능한 공존을 위한 '로하스투게더'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2020년 '걷기챌린지'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조성한 기부금으로 진행되었다. 

▲티몬X서경덕, '독도의 날' 맞아 독도 현지 '라방' 선보인다

티몬이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초 독도 현지에서의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한다. 티몬 라이브커머스 '티비온(TVON)'에서 24, 25일 양일간 독도를 위한 기부 방송과 지역 특산품 판매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24일(일) 오후 3시, 티비온에 '독도지킴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출연한다. 후원금은 독도를 전세계적으로 알리는 홍보 캠페인을 위해 쓰이며, 사용처를 티몬과 공식 SNS계정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25일(월) 오후 1시 방송에서는 독도와 울릉도 지역의 특산품은 물론 독도와 관련된 굿즈를 특가 판매하고 수익금을 독도 관련 사업 후원과 울릉도지역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판로 확대 지원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보령 계열사 바이젠셀, 면역세포치료제 대량생산 'GMP 시설' 착공..."임상 순항"

보령제약 관계사이자 면역세포치료제 개발 전문기업인 바이젠셀(대표 김태규)이 면역세포치료제의 임상 가속화 및 상업용 대량생산을 위한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의약품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 첨단시설을 본격 착공했다. 가산디지털단지 내 '더 리즌밸리 지식산업센터'에 자리를 잡은 신규 GMP 시설은 2644㎡(800평) 규모로 조성되며, 이를 위해 약 22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연구시설까지 포함하면 4539㎡(1400평)에 이르는 규모다. 2022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 허가 외에도 세포처리시설 구축, 인체세포 등 관리업 허가까지 2022년 상반기에 함께 완료할 예정이다. 바이젠셀은 맞춤형 T세포 면역항암치료제 '바이티어(ViTier, VT)', 범용 감마델타T세포 면역항암치료제 '바이레인저(ViRanger, VR)', 범용 면역억제치료제 '바이메디어(ViMedier, VM)'이라는 국내 최다 면역세포치료제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6종의 면역세포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헬릭스미스, '바이오 유럽 2021' 참가..."글로벌기업과 협력논의"

㈜헬릭스미스가 25일부터 4일간 개최되는 '바이오 유럽 2021(BIO Europe 2021)'에 참가한다. 이번 행사에서 주요 글로벌 빅파마들과의 파트너십 미팅을 진행,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바이오 유럽(BIO Europe)은 올해 27회를 맞은 유럽 최대 규모의 바이오 컨퍼런스다. 유승신 대표는 "올해 엔젠시스(VM202) DPN 3-1상이 '네이처 바이오테크놀로지'에서 '2021년 1분기 주목할 만한 임상 결과'로 선정, ALS 미국·국내 임상 2a상, CMT 국내 임상 1/2a상 등 진행 중인 임상들이 순항하고 있다"며 "글로벌 바이오 기업들과 업무 제휴를 위해 소통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휴메딕스, '코로나19 백신 생산 시설 및 장비' 정부 지원사업 선정

휴메딕스가 정부로부터 코로나19 백신 생산장비 구축에 필요한 자금 지원을 받는다. ㈜휴메딕스(대표 김진환)는 최근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한 '코로나19 백신 생산 및 원부자재 시설·장비 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휴메딕스는 휴온스글로벌 컨소시엄을 통해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Sputnik V)'의 CMO 사업에 참여, 백신의 바이알 충전 및 완제품 포장을 맡고 있다. 월 1억도즈 이상 생산을 목표로 하는 휴온스글로벌 컨소시엄 물량에 따라 휴메딕스도 제천에 위치한 제2공장에 바이알 라인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8월 스푸트니크V 백신 기술이전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러시아 기술진들이 휴메딕스 바이알 충전, 완제품 생산시설을 점검하고 기술이전과 상업화 생산 일정 등을 협의한 바 있다.

▲김포족(김장포기) 증가에 NS홈쇼핑, '포장김치' 집중 편성

NS홈쇼핑은 김장철을 대비 포장김치 판매량이 늘어 날 것으로 보고 김치 방송을 집중 편성했다고 22일 밝혔다. 김포족이 늘어남에 따라 김장철에도 포장김치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NS홈쇼핑에 따르면 김장김치가 떨어지고 슬슬 김장을 준비하는 10월 1일부터 12월 15일을 기준으로 2018년 대비 2019년에는 김치 상품 총 주문량(판매 건 수)이 68%늘었고, 2020년에는 2019년 대비 5%가 늘었다. 또 배추김치 구성보다 총각김치, 갓김치 등 별미 김치 구성의 판매량이 눈에 띄게 늘었다. 2018년에는 별미 김치 상품 주문량이 동기간 전체 포장김치 판매 대비 7%정도 였지만, 2019년에는 16%를 차지했고, 2020년에는 42% 비율로 크게 올랐다.

▲스텔라 아르투아, 특별한 미식 경험 선사 '벨지안 프리츠' 출시 

스텔라 아르투아가 벨기에 전통 감자튀김 간편식 '벨지안 프리츠'와 색다른 풍미를 선사하는 '프리츠 아르투아 소스'를 출시했다. 스텔라 아르투아의 신규 캠페인 '함께할 때 더 맛있는 순간' 일환으로 선보인 이번 제품은 '벨기에 미식 듀오'인 스텔라 아르투아와 프리츠가 만들어 내는 특별한 미식 경험을 집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신세계푸드와의 협업을 통해 마련했다. 스텔라 아르투아 브랜드 매니저는 "스텔라 아르투아 맥주와 찰떡 궁합인 벨기에 대표 음식을 가정에서도 간편히 즐길 수 있다"며, "색다른 협업을 통해 특별해지는 스텔라 아르투아만의 매력을 지속적으로 알려갈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하이마트 하트라이브, LG '스탠바이미' 100대 한정 판매 

롯데하이마트(대표 황영근)가 22일 오후 6시, 라이브커머스 '하트라이브'에서 LG전자 '스탠바이미 TV'를 한정수량 판매한다. '하트라이브'는 하이마트 라이브(Live) 방송의 약자로, 소비자와 실시간 소통하며 제품을 판매하는 모바일 생방송 판매 서비스다. '스탠바이미 TV'는 LG전자 스마트 TV에 적용된 웹 OS를 장착한 스마트 스크린 제품으로 하단에 무빙휠을 장착해, 기존 TV와 달리 여러 장소를 옮겨가며 이용할 수 있다. 100대 한정수량을 108만 원에 판매한다. 모든 할인혜택을 적용하면 98만44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유한킴벌리 몽골 사막화방지 활동, 유엔사막화방지협약 사무총장상 수상

유한킴벌리가 몽골에서 지속해온 사막화방지 활동 사례가 국내외 기업, 단체를 대상으로 진행된 '사막화방지 우수 동영상' 공모전에서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사무총장상을 수상했다. 유한킴벌리는 지난 20여 년 가까이 황사의 발원지 중 하나인 몽골에 여의도 11배에 이르는 유한킴벌리숲을 가꾸는 등 사막화방지를 위해 노력해 왔다. 2003년부터 여의도 11배에 이르는 3250ha의 광활한 지역에 약 1000만 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고 가꾸며 울창한 숲으로 복구하는데 성공했으며, 특히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치는 황사의 발원지를 줄였다는 점에서도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맘스터치, 가맹점주와 동반성장...자율분쟁조정기구 발족

맘스터치가 가맹점주와의 분쟁과 갈등을 해소하고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을 위해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내부자율분쟁조정기구 발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21일 오후 2시 서울 강동구 본사 회의실에서 내부자율분쟁조정기구 발족식을 가졌다. 외부전문가 위원장 1인, 가맹사업자대표 8인, 가맹본부대표 8인 등 총 17인의 운영위원회로 구성됐다. 초대 위원장에는 국내 프랜차이즈 분쟁조정 전문가인 이승창 항공대 경영학부 교수가 위촉 됐다. 가맹사업자대표는 3년 이상의 가맹점 운영기간과 가맹사업자 단체 또는 10인 이상 가맹사업자의 추천 등 기준을 통과한 점주로 인선됐다. 가맹본부대표는 분쟁해결을 위한 의사결정 권한을 가진 임원급 이상이 선임됐다.

▲뉴패러다임인베스트, 예술특화 메타버스 스타트업 '믐(MEUM)' 선정
 
팁스(TIPS) 운영사인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가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고자 조성한 111억 원 규모의 5호 펀드(개인투자조합)의 첫 투자처로 MZ세대들이 열광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선택했다. 5호펀드를 결성한 이래 첫 투자처로 예술특화 메타버스 스타트업 '믐(MEUM, 대표 김휘재)'을 선정해 시드투자를 단행했다. 2D 작품 사진에서 조각, 오브제와 같은 3D 작품을 구현할 수 있는 온라인 3차원 전시장을 운영하면서 현재 작가 회원 300여 명, 전체 회원 1000명을 넘어서며 비교적 빠르게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예술 산업이 크게 위축되면서 이를 타개할 해결책으로 등장한 플랫폼 '믐'을 이용하면, 창작자는 본인만의 스튜디오를 만들고 그 안에 작품을 배치하고 배경음악을 흐르게 하거나 전시를 진행할 수 있다는게 특징이다.  

▲크린토피아, 27일 창업설명회 진행..."성공적 창업모델 제시"
 
크린토피아(대표 변성현)가 오는 27일 수도권 및 대전, 부산 지역에서 창업설명회를 진행한다. 의정부, 서초, 김포, 안양 수도권 지역 4곳과 대전, 부산까지 총 6곳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창업설명회에서는 세탁 업계를 선도해 온 크린토피아만의 기술력과 창업 지원 제도 및 가맹점 운영 노하우 등 크린토피아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전문 창업 컨설턴트와의 1:1 상담을 통해 예비 창업자의 투자 상황뿐만 아니라 상권분석을 기반으로 한 창업 모델을 제시해 줄 예정이다. 크린토피아 관계자는 "장기화되는 코로나19로 위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세탁업 창업에 대한 문의가 늘어남에 따라 창업설명회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UPI뉴스 / 산업부 life@upi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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